티스토리 뷰

영어가 안 들리는 진짜 이유

 

글, 사진 by Sunny
영어 스피킹이 잘 이해가 되지 않는 이유는 두가지 입니다.
 
1. 어휘가 부족하거나 혹은
2. 내가 그 소리를 입으로 내지 않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두 번째에 대해 도와드릴 내용을 드릴게요. ​
일정 나이가 지나면 우리 뇌는 모국어가 아닌 소리만 의미있는 언어로 인식합니다. 즉, 모국어에 없는 소리는 소음으로 인식하여 그 의미를 해석하지 않습니다.  나의 두뇌 안 언어 저장소에 영어의 소리가 없기 때문에 들리지도 말하기도 어려운 것이지요.

그러므로 내 귀와 뇌에 영어가 언어임을 인식시키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를 소리의 마일리지 쌓기 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소리의 마일리지를 적립해 가는 방법으로 두가지를 추천드립니다.
1. 소리의 마일리지 쌓기

일단 양적인 방법입니다. 영어를 귀에 자주 들려줌으로 영어가 소음이 아닌 의미있는 언어임을 뇌에 인식시켜야 합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원어민의 영어 소리를 일상생활에서 계속 듣는 것입니다. 라디오나 노래를 듣는 등이 되겠지요.

비교적 쉬운 방법이기는 하나 눈에 드러난 효과를 보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중간에 그만 두시는 경우가 생기지요.
 
 
2. 쉐도잉Shadowing

시간 대비 효과가 좋은 질적인 방법으로 쉐도잉 테크닉을 강력 추천드립니다.

Shadowing 말 그대로 그림자 처럼 소리를 똑같이 따라 말씀하시는 방법으로 리스닝과 스피킹을 동시에 늘릴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으실 수 있으나, 단기간에 이만한 효과를 보는 방법이 없다고 말씀드릴 만큼 매우 강력합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원어민의 영어 IP(입력; input)을 듣는다
반드시 질좋은 원어민의 영어여야 합니다.그 것이 영국 영어이건 미국 악센트인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질 좋은 신선한 음식을 먹어야 건강하듯 영어도 원어민의 날영어로 IP 하세요.


2) 들은 문장을 내가 반복해서 OP(출력; output)한다
귀를 여시고 자신의 목소리를 들어셔야 합니다. 특히 저의 FB(피드백; feedback)없이 혼자 하실 때는 더 그렇습니다. 귀를 여시고 최대한 카피 한다는 느낌으로 말씀하셔야 합니다. 처음에는 뭘 고쳐야 할지 감이 잘 안오시지요. 그래서 피드백이 중요합니다.  f, l 등 우리말에 없는 특정 소리를 연습하시는 것도 중요하지만 특히 스트레스 (어느 부분에 힘을 주어 소리가 나는지) 에 유념하셔야 영어다운 소리를 내실 수 있습니다.


3) 구체적인 FB(피드백; feedback)을 받고 반복한다
저를 만나실 때는 항상 발음 FB을 해 드리지요. 반드시 피드백 직후에 반복 연습 하셔야 합니다.
처음에는 한문장 단위로 끊어 하시다가, 익숙해 지시는대로 한번에 따라하시는 문장 수를 늘려가셔요. 영어를 듣고 이해할 수 있는 단위를 점차 넓혀가셔야 합니다.


제가 드리는 녹음 미션은 이 원리를 따라 느는 것을 도와드리기 위함입니다. 숙제 하시는 것을 감시하기 위함이 아니지요. 소리에 익숙해지셔야만 합니다. 한국식 문법교육, 수능을 위한 찍기 교육으로는 영어를 배우는 본연의 목적인 의사소통을 하기 어렵다는 것을 이미 잘 아실 것입니다.
​늘 강조드리는 중요한 점은 본인이 재미있는, 흥미있는 내용으로 앞의 방법을 활용하셔야 꾸준히 하실 수 있습니다. 
영어로 고시공부하실 이유가 없습니다.  즐기셔요.
습관을 만들어서 미래를 바꿔가세요. ​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